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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융합문제력 사이언싱톡톡 독후활동 <과학자는 어떻게 1할까?>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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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주 아이와 함께 해 본 독후 활동은 융합문제력 사이언싱 토크의 <과학자는 어떻게 할 것인가?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실제 과학자들이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고 잠망경과 가짜 캐비아 만들기 등의 연구활동을 하고싶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책에 적힌 준비물대로 집에 있는 치약 등 준비물과 작은 거울을 구입해 만들까 했는데 이번에는 잠망경 만들기 재료를 인터넷으로 검색해 구입해 이용해 봤습니다. 만들기 할 때 가끔 구입해서 하는 것도 오랫동안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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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융합사건력이 다음 사이언신톡인 <과학자는 어떻게 최초?>는 "과학자가 되고 싶어? 그러나 과학이라고 과장할 필요는 없다. 세계 전체가 점검실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제 점검실로 들어오고 있다'는 인사로 이 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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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융합 사고력 사이 온 신,<과학자는 어떻게 1?과학이 이과인 과학자에 대해서는 흔히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편견을 버리고 새로운 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면 1상의 모든 것이 점검에 사용하는 도구가 될 가능성도 있다는 사고의 전환과 동시에 과학이 다른 분야와 히프헤지은 융합 과학 등을 이수 트리 만들죠. 그리고 잠망경 만들기나 가짜 캐비어, 수중 불꽃놀이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점검도 몇 개 있어 아이들의 관심을 높여 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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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기술)의 과학자는 도구를 그에은츄은아헤 ​ 과학 점검에 사용된 도구에 대해서 알​ 초등 6학년 사회-세계 여러 지상의 자연과 문화 등 한개 학년 기술 과정·기술과 발명, 그대로의 세계 중등 3학년의 과학-전기와 자기 ​ 의견-과학자가 필요했던 도구 창조 활동-치약 상자에 잠망경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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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 752년, 천둥 번개가 다닌 날씨 6월 어느 날 미국의 과학자이자 정치가 벤저민 푸딩 클린은 아들과 같이 연과 열쇠를 실험 도구로 연에 열쇠를 내놓고 파랗하항상 그랬듯이에 날려보냈어요. 빗으로 머리를 빗으면 정전기가 하나도 나쁘지 않듯이 특정 두 그림이 맞물리지 않아 하나 나쁘지는 않은 정전기가 곧바로 번개인데, 즉시 이 실험을 통해 피뢰침을 발명할 수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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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높은 선반에서 뭔가를 정할 때 거의 의자를 이용하고 의자에 올라가서 물건을 내리는 것처럼 우리는 1의 센 하루에 여러 도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도 여러 도구를 이용해 글재주를 푸는 본인 또는 원래 있던 도구를 새로 사용하거나 다른 분야의 과학도구를 이용해 글을 풀기도 합니다. ​ 2007년 스페인의 고대 로마 도시 가운데 하봉잉잉이에소에서 "안 폴러'이라는 고대 로마 시대에 와인을 다음 때 사용한 항아리를 발견했습니다. 사람들은 암포라의 진짜 본인을 찾아내면 이 소가 역사적으로 얼마나 책의 오래된 도시인지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소견한 이유는 암포라에는 당시 로마를 다스리던 집정관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고 고고학자들에게는 집정관이 어느 시대에 다스렸는지에 대한 자료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하본인의 문재점이 드러났는데, 암포라가 새겨진 글자 중 몇 개만 읽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희미한 글자를 알아보기 위해서 바르셀로나에 있는 포토닉스 과학 연구소가 도움이 되는데 포토닉스는 빛을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에서 아주 작은 알갱이로 된 광자를 이용하면 강한 철도의 글자가 생기는 강력한 레이저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암포라에 글자를 쓸 때 사용된 물질을 연구해 광자와 섞어 잘 보이는 형광물질로 만들면서 결말인 암포라가 새겨진 집정관의 이름과 도시가 얼마나 오래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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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 탐험에 많은 것을 알아낸 반면 바다 밑은 단 한개~2Percent가량이 탐사했습니다. 탐사는 사람 대신 해저로 들어가는 장비를 이용하지만 이 장비는 원격제어잠수정, 자율형 무인잠수정, 해저보행 로봇으로 크게 나눠집니다. 원격제어 무인잠수정은 선상에서 배를 통해 사람이 조종하는 잠수정이고 자율형 무인잠수정은 미리 입력한 경로에 따라 움직이는 잠수정, 해저보행 로봇은 발을 이용해 해저를 직접 걸어다닌다고 합니다. ​ 최대 6000미터까지 잠수할 수 있는 오디세이 4는 바다 밑에 있는 물체를 가져온 심해 생물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중 나쁘지 않는 길에 서서 20하나 0년 자율형 무인 잠수정'이심의 '이 태어났는데'두 마음이 '은 수심이 500미터가 넘는 깊은 바다 밑에는 들어가지 못하지만 물의 오염을 조사하고 바다 속의 지도를 만드는 등 욜포루싱후와루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습니다. 그리고 20하나 6년에는 선박 해양 플랜트 연구소가 '세계 최초'으로 걸어 다니는 심해 탐사 로봇을 개발했지만 게모양를 닮았습니다'크랩 스터'로 불린다고 하고 있습니다. 크랩 스터는 6000미터의 심해에서도 잘 걸어 다니고 수영도 하고 뜨거운 물이 나쁘지 않아서 온다'열수 홀'등 1반 장비로 탐사하기 어려운 지역에서도 많은 활동을 하라고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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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라엘의 바이즈만이라는 과학자는 우리 몸속을 열지 않고 우리 몸의 안쪽을 알리는 MRI를 통해 이스라엘에서 많이 자라는 식물에서 얼마나 본인의 많은 기름을 뽑아낼 수 있는지를 알아냈습니다. 과학자들은 환경을 오염시키는 석유 대신 씨앗에서 연료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그와 대등한 소견을 가진 과학자라면 MRI를 통한 기름의 양을 검사한다는 소견은 획기적인 얘기입니다. 분명히 보이네요. 야트로파는 먹기 좋은 식물은 아니지만 MRI로 기름이 듬뿍 들어있는 sound를 알고 실제로 야트로파의 기름이 섞인 길가에서 비행을 실험해 보기도 했다고 합니다. 기름이 가장 많은 본인적인 기름, 야자, 본인 무지를 경작 후 3년이 지봉잉야 된 반면 야트 로파는 6~8개월에서 수확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으로 보이네요. 익어갈수록 연두색에서 보라색, 보라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하는 올리브도 각 단계마다 실로 얼마나 본인 대량의 기름이 있는지 MRI를 통해 적당한 수확시기를 정하므로 소견을 고정관념에서 친구로 삼아 보면 가끔 예상치 못한 곳에서 도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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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르키메데스의 지렛대, 갈릴레오의 망원경, 푸코의 진자가 없었다면 그들의 놀라운 발견을 사람들에게 설명하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아르키메데스의 지렛대 점검은 실제로 지구만큼의 공과 지렛대, 그것을 지탱하는 버팀목이 있으면 사람도 지구를 들 수 있게 됩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돌고 있어 어두운 하항의 천채가 완전히 부드러운 공모라고 믿었기 때문에 갈릴레오는 천체망원경을 이용해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있음을 증명하고, 푸코는 지구가 스스로 도는 자전 현상을 진자를 통해 지구가 돌고 있다는 증거를 알아냈습니다. 이렇게우리주변에서보통발견할수있는도구들을이용해서최근까지널리쓰이고있는원리를만들어낸것을보면우리도고정관념을버리고우리주변을보는습관을갖게되어야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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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망경은 잠수함이 나쁘지 않고 탱크 안에서 밖을 내다볼 수 있는 도구로 높은 벽상의 건너편에 무엇이 있는지 보고 싶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망경은 거울을 이용하여 여러 번 굽은 길에 있는 사람이 깨끗하지 않고 물체를 볼 수 있는데, 물체에 반사된 빛이 제일이지만 먼저 상경에 비치고 상경에 비친 모습이 다시 하경에 비치게 되어 이 아래 거울을 눈으로 보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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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망경 만들기 검토 키트를 구입해 좀 더 제대로 된 것을 만들어 봤는데 밤에 문을 열어보니 아이는 보이지 않고 잠망경이 빼꼼히 자신과 웃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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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미술)의 그림으로 그려과학 ​ 과학을 연구하는 다양한 비결 이해하기 ​ 초등 3학년의 과학-동물의 생애 소4년 미술-관찰하고 표현하기, 다양한 미술과의만 나쁘지 않다 중등 1학년 미술 미술과 문화 ​ 생각하고 유머 과학과 그림으로 그린 화가 몬드리안 관찰 활동- 애매한 추상화 맞게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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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단원(그림을 그려과학)에서 과학과 예술을 아름답게 꾸몄다 마리아지빌라메리앙의 작품을 감상했습니다. 하나 3세였던 마리아지빌라메리앙은 괜찮아 이 화가가 되고 싶다는 것과 곤충을 꽤 좋다고 합니다는 것을 알고 유명한 화면 가친을 둔 덕분에 그 꿈을 계승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애벌레나 구더기가 더러운 오물에서 태어나는 것을 보고 악마가 만들어냈다고 생각했지만, 메리안은 다락방에 괜찮은 작업실을 마련했고, 거기서 할아버지, 아버지가 그린 낯선 동물이나 상상의 존재에 따라 그림을 그리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뽕 나무 잎을 먹는 누에를 지켜보다가 4주가 지나면 자기 몸에서 부드러운 실을 뽑아내는 것을 목격했고 고치가 되어 2주가 지나서는 아름다운 하얀 나방이 나타난 것을 관찰했습니다. 이런 누에가 나방으로 변하는 모습을 본 메리언은 그 장면을 기적처럼 느끼고 괜찮았던 일생을 이런 벌레의 변화 과정을 연구하고 그 모습을 그리기로 결심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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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리언은 관찰을 통해 색만으로 자기비의 암컷과 수컷을 구별할 수 있었고, 다락방에서 꽃이 자신의 벌, 자기비 등을 마음껏 그려 작고 놀라운 생명체와 더욱 친해졌습니다. 그런 노력으로 마리아 지빌라메리안은 자연을 섬세하게 묘사한 과학자이자 화가로 더 성장할 수 있었다. 당시 화가들이 죽거나 멈춰있는 것을 그리는 반면 메리안은 자연에 살아있는 동물이나 식물을 사실적으로 그렸기 때문에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화가가 되었습니다. 메리안은 꽃에 대한 그림, 곤충이 변하는 모습을 후는 출판했고 이 책을 통해 메리안은 그림 그리는 과학자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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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리언은 무역상들이 인도에서 가져온 곤충 표본과 그림을 본 적도 있지만 뭔가 허전함을 느끼고 유럽과는 다른 환경을 가진 네덜란드 식민지 남아메리카의 수리남으로 알아본 인기를 결심했습니다. 매리언과 둘째 딸 도로시는 수리남의 열대 우림에 들어 곤충이나 식물을 채집하고, 그림에 열중했고 살인적 더위와 열기에 병에 걸리고 방안인 5년을 채우지 못하고 2년 만에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가져온 짐에는 많은 그림과 술 속에 보관한 본인비, 병 안에 가득 찬 뱀과 도마뱀 알, 부화하지 않은 번데기, 줄거리 벌레가 가득 있었기 때문에 그녀의 여행은 실패가 아니었습니다. 힘들 때마다 끈기 있게 자연을 한 형에게 그리고 싶어 했던 본인의 소원을 들어준 메리안이 자랑스럽고 그 열정이 부럽습니다. 당시와는 달리 누구누구 왕비가 애벌레로 번데기의 과정을 거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오늘도 그녀의 그림은 우리에게 놀라움과 아름다움을 전해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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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몽드리안이라는 화가와 <적·황·청의 구성>이라는 그림은 지금껏 많이 들어왔던 작품일 텐데요. 검은 수직선과 수평선에 빨강 노랑 파랑만 사용한 단순한 그림을 보고 도시 도로와 동네 풍경을 상상할 수 있습니까? 몬드리안의 그림은 풍경이나 물체를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점이나 선, 면, 색채로 표현하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것은 몬드리안이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물체의 거짓없이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고 소견했기 때문인데, 그 그림이 추상화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가로와 세로로 곧게 지어진 거리와 높은 빌딩, 사람들의 활기를 표현한 <브로드웨이의 부기우기>를 보면서 설명을 읽었더니 그가 무엇을 표현하려고 했는지 좀 이해가 되네요. 몬드리안이 에슬과 과학에 적용할 수 있는 변하지 않는 법칙을 찾기 위해 그림을 그린 것처럼 과학과 미술이 동떨어져 있다는 것을 조금이나마 느끼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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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상화는자연당신로를표현하지않기때문에추상화를볼때거꾸로걸려도모르는등그림을바로보기어렵다고느낄때가많은데요."4종류의 그림을 보고 어떻게 걸으면 즉시 투자한 그림이 되는지 알고 모두 볼 문제가 있어 아이를 찍어 보았습니다. 흐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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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과학)집에 있는 과학 고무토실, 부엌 ​ 일상에 숨 오이 썬 과학은 좀처럼 눈에 ​ 초등 4학년 과학과 물체의 무게, 초등 6학년실과-건강한 식생활 실천 중등 1학년의 과학-물질의 상태 뵤은이쥬은 등 2학년의 과학-일과 에너지 맨 정신으론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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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단원에서는 라면에서 과학의 모습을 부엌에서 과학실의 모습을 찾아보겠습니다. 라면을 만들어 보람 있는 국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면을 넣기 전에 수프를 아프소소 주어야 하지만 그 과학적인 이유는 물은 한 00번이라고 끓지만 국물이 들어 있는 물은 한 05도 정도에서 끓기 시작하기 때문에 순수한 물보다 높은 온도에서 면을 넣어 조리하면 면이 빨리 읽고 수프의 향기와 맛이 더 잘 배어 들기 때문이래요. 이처럼 요리사는 이러한 현상이 일본어의 와인인 과학적인 이유를 생각하며 요리를 하고 있습니다. 한때 인기 있었던 분자요리로 예를 들 수 있다. 야채를 삶을 때 당근 이과의 깻잎은 85도 이상의 온도에서 요리하면 투덜대지만 83도로 요리하면, 아삭아삭한 채소의 생각이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요리사들은 어떻게 하면 재료의 본래 특성을 살릴지 걱정하고 이처럼 재료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적절한 온도를 찾아 요리하는 것을 분자 요리 법 하그와잉으로 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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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유명한 분자 요리의 1개인 스ー비ー도은 진공 상태라는 의미로 공기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스테이크를 수중에서 구이 조리법을 예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리하는 이유는 수푸드 조리법으로 익힌 스테이크가 맛있기 때문인데 팬이 과도한 그릴로 조리하면 고기 주시가 공기 중에 날아가 버리는데 진공 포장 스테이크는 육즙이 당신으로 남아있기 때문에 쇠고기 특유의 맛과 향도 당신으로 남아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비드의 레시피는 저온에서 가열하면 단백질이 붙어 부드러워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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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액체요리는 먹기 전까지 재료의 맛과 향을 저장하고 싶었던 요리사들의 고민을 반복했는데,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준 것이 알긴산이라는 물질이래요. 다시마나 미역 같은 표면에 세포막처럼 몸을 보호하는 물질이 있습니다만, 이 미끄럽고 끈적끈적한 물질을 알긴산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이런 알긴산은 칼슘과 만본인면의 순간적으로 단단한 막을 형성하는데, 이때 급격하게 생기는 막 속에 액체를 가둬버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리사들은 식재료에 알긴산을 섞어 염화칼슘에 넣고, 공모된 주스본인 스프, 소스를 만들 수 있어 식재료의 특별한 맛을 살리면서 전혀 다른 형태의 음식으로 바꾸는 것이 분자요리만의 매력이라고 합니다. 달걀 흰자를 빨리 저으면 거품이 생기는데, 이때 공기 거품을 품고 있는 것은 단백질 성분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얌전한 물은 아무리 힘을 줘도 거품이 금방 없어져 버리기 때문에 식재료를 거품으로 만들어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요한데, 이 때 넣는 단맛 연소는 콩에서 얻은 레시틴이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분자요리는 실제 과학검토실에서 이루어지는 검토와 마찬가지로 연구실에서 사용되는 주사 기본 스포이트 같은 도구와 다양한 화학약품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요리 과정 중 본인 외 본인은 여러가지 반응과 현재 상황도 검토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과 다르지 않아 보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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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을 이루고 있는 작은 알이 농도가 오전은 곳에서 높은 곳에 막을 통해서 이동하는 현상을 삼투라고 하는데 부엌에서는 어느 삼투압 현상이 1어학과에 다니거나 김치와 생선을 가지고 조사했습니다. 배추에 농도가 높은 소금을 뿌려 놓으면 농도가 제각각인 배추 속의 수분이 배추 바깥의 소금 쪽으로 흘러가 구아인이 오는데 이것이 바로 삼투압 현상으로 배추 밖으로 수분이 빠져 과인과 배추가 부드러워져 양념이 가능해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바다물고기도 흐르는 수돗물로 씻을 때 오전에는 수돗물이 생선으로 이동하고, 생선맛 소금 농도가 오전 중에 되고, 식중독균이 생선에서 과인오기가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농도의 차이 때문에 물이 이동하는 삼투압 현상이 부엌에서 다양하게 1어과인지 지금 sound를 쉽게 설명하고 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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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짜 캐비아 만들기 실험은 미역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다시마와 같은 갈조류에 들어있는 성분이 칼슘과 합쳐지면 투명한 젤라틴막이 형성되어 이 모양이 반드시 캐비아처럼 투명한 색과 탄력있는 식감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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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긴산을 이용하여 형 젤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알긴산나트륨과 염화칼슘을 구입해야 했기 때문에 키트를 이용했습니다. 소량의 수용액이 들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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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 조사 시 주의 사항(하나)알긴산 나트륨은 38~40도시에서 가장 잘 녹슬지 않습니다.(2)알긴산 나트륨이 굳어 잘 되지 않아 오랫동안 저으세요.(3)형태 젤리를 먹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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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는 종이 컵에 한개/3정도 타우이우인 물을 50ml 넣고 알긴산 자신 토우류무을 넣어 쟈싱의 스틱으로 풀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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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명 컵에 물 한 00ml을 그 다음 20%염화 칼슘 수용액을 넣고 숟가락으로 잘 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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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수성 색소를 넣은 후 알긴산의 나트륨 수용액을 스포이트로 떨어뜨려 모양의 젤리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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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가지 색상의 젤리를 만들지 못한것이 아쉽지만, 생각했던것보다 예쁜 모양의 젤리를 만들수 있어서 재미있는 실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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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인물), 갈라파고스에서 태어난 다윈의 진화론 ​ 진화론이 태어난 배경에 대해서는 아기 ​ 초등 5학년 국어-견문과 감상을 저 받습니다 중학 일년생 과학과 생물 다양성 중등 3학년의 과학-유전과 진화 ​ 생각하고-가장 위대한 실패자, 어니스트 시 크루톤 놀이 활동-남극에서 가면 출하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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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 집안인 다윈의 집은 다윈이 의사가 되기를 바랐지만, 다윈은 의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정예기 결국 아버지는 다윈을 신학대에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다윈은 신학공부보다 과학공부에 더 열심이었고, 벌레들을 채집하는 동물사냥에 가끔 지내는 것을 더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1권의 여행기를 읽고 졸업할 무렵 남 아메리카와 태평양 섬을 탐험할 사람을 찾는 선장을 만과 박물학자로 합류하게 됩니다. 다윈은 아프리카 북서쪽에서 시작해서 남아메리카 땅을 탐사하던 중 아르헨티나에서 중요한 발견을 했습니다. 코끼리만큼 큰 뼈와 과인무항시보의 뼈를 찾아 그는 신이 왜 대등한 동물을 만들었는지와 함께 왜 큰 동물이 멸종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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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 갈라파고스 제도는 수많은 동물들의 안식처로 희귀 동물들이 많이 살다가 여기에서 발견한 자이언트 거북은 몸길이 2.4미터, 몸무게 약 230킬로 이 쟈싱았다, 사람보다 더 높다고 합니다. 갈라파고스 제도 안에서도 비슷한 거북이가 많이 있는데, 사는 섬에 따라 모양이 조금씩 달랐다고 합니다. 다윈은 여행을 통해 중요한 자료를 많이 얻었지만 대등한 섬인데 왜 새 종류가 다른지, 그중에서도 왜 부리만 다른지 등 궁금증이 더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대등한 동물끼리 차이가 있는 것은 "시각이 지면 신명 니시체에 변이가 1어(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에 이어지는, 진화론을 주장하게 됐으며 종의 기원이라는 책을 썼습니다. 당시 사상에는 엉뚱하게 느껴지는 이 진화론은 다른 학문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쳐 사회에 큰 변이를 가져왔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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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니스트 섀클턴은 남극을 아는 많은 모함가 중에서 가장 위대한 남극 탐험가로 꼽히는 사람입니다. 세 크루톤은 남극 대륙을 횡단한다는 새 목표를 세우고 남극 탐험에 본 잉솟우 본인 출발 6개월 만에 남극의 오르 소리 사이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섀클턴은 남극 횡단 목표를 버리고 무사히 영국으로 살아 돌아오는 목표를 다시 세웁니다. 탐험을 떠난지 5001에 되어 가고 모두 지쳤는데 그들은 포기하지 않고 계속 영국에 가려고 노력하며 서로를 믿고 의지한 것은 물론 원정대를 이끈 섹루통의 용기와 인내심 덕분에 스물 두명의 대원 모두 잃지 않았고 영국에 돌아갈 수 있었답니다. 남극 탐험 역사상 탐험대원이 모두 살아 돌아온 1은 역사상 쵸소리 있는 1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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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문학)현실이 된 공상 과학 소설 ​ 공상 과학 소설과 과학의 관계라고 보​ 초등 5학년의 과학-태양계와 다르 살학년 과학과 연소와 소화 중등 1학년 사회·하나 공존할 수 있다고 법 중등 2학년 국어-문학과 영상 ​ 생각하고-어이 없는 기발한 이색 과학 검토 검토 활동-물 속에서 불꽃 놀이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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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44년 미국 FBI수사관들이 뉴욕의 한 공상 과학 잡지사에 들이닥치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미국은 2차 세계 대전이 끝과 인지하지 않은 왜 비밀리에 새롭게 무기를 개발하고 있었지만, 그 무기가 잡지에 실린 한 소설에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었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었습니다. SF 소설을 쓴 작가는 도서관에서 수하과의 쉬운 과학책을 참고해 글을 쓰고 나머지는 작가의 상상력을 더한 것이기 때문에 미국 정부는 이 사건이 우연의 일치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당시 원자력에 대한 핵심 기술은 그 해에 비로소 성공했다는 사실입니다. SF소설은 실제 과학기술 단계보다 더 심한 위상과인가 하는 것에 놀라워요. 그러고 보니 옛날에 이렇게 스마트폰이 발전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으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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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F소설 중에는 요즘 실현 불가능해 보여도 언젠가는 현실이 될 수 있는 현실성을 보여주는 요소가 많은데요. 20세기 초,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공기보다 무거운 물체는 결코 밝은 하항 시 울 날은 할 수 없다고 확신했지만 곧바로 라이트 형제가 비행 시험에 성공했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또 SF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우주여행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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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최초의 로봇을 만들어낸 조지프 잉겔버거는 대학생 시절 소설 '어린이로봇'을 읽고 로봇을 만들 수 있다고 소견했습니다. 금 하루 공장이 본인, 병원, 군대 등에서 사용되는 로봇은 사람을 닮지 않았지만 사람보다 물건을 조립하고 본인 수술하는 하나를 더 정교하게 해냅니다. 과학자이면서 소설가인 아시모프는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 인공 지능을 가진 로봇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소견하고 로봇은 사람과 비슷한 외모를 가졌지만, 사람의 도움을 주는 기계에서 포효은하고'로봇 공학 3원칙' 같은 로봇 행동 규정도 본인에 오세요.​ 아시모프가 만든 로봇 공학 3원칙 하나. 로봇은 인간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 되며 위험에 처한 인간을 모른 체해서도 안 된다.2. 최초의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한 로봇은 인간이 내리는 명령에 복종해야 합니다.3. 첫번째와 두번째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한 로봇은 자신을 보호해야 합니다.로봇은 앞서서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왔고 병원이 본인 공항에 고객을 안내하는 로봇이 있고 로봇이 커피를 만들어주는 곳도 있으므로 앞으로 로봇 기술에 적용해야 할 새로운 윤리와 규범이 꼭 필요하고 중요한 하나라고 소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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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엉뚱하고 기발한 이색 과학 실험 몇 개를 저와 재미있게 읽었는데요. ​(1)장난감 헬리콥터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고래의 건강상태를 알기 위해 우리는 장난감 헬기에 샤레와 같은 둥근 유리접시를 끈으로 달아 헬리콥터를 바다로 날려 보내고 고래가 바다로 올라가 숨을 쉴 때 고래의 콧물을 멋지게 받아 고래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2)이 끈적끈적한 시럽에서 수영을 하면 더 늦을까?수영을 할 때 시럽을 팔로 저으면 물보다 힘이 들어가지만, 팔을 한번 흔들 때마다 시럽은 헤엄치는 사람을 앞으로 자주 자신에게 가게 해주기 때문에 시럽으로 수영하는 것은 물과 크게 다르지 않은 sound를 알 수 있습니다. (3)세상에서 가장 듣기 싫은 sound는 무오쯔일카.트레버 콕스는 사람은 자신의 웹 사이트에 듣기 싫은 서른 네가지 sound를 올렸으며 투표를 일중 가장 듣기 싫은 sound는 토할 sound가 1위, 그 다음은 마이크로 쟈싱눙 소 sound와 아이들이 울sound, 칠판을 손톱으로 긁어 sound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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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속에서 고요 내용화가 일어날 수 있을까? 탄소봉 표면에 식용유를 조금 묻혀 바르고, 탄소봉에 불을 붙여 공기 중에 조금 연소시킨 후 수조 속이나 물이 담긴 주스병에 탄소봉을 넣고 뚜껑을 덮어서 불꽃이 나오는 것을 관찰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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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론 활동>토론 1. 과정과 결과 중에 떨렸다 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의견합니다. 왜냐하면과정을대충해서결과만성공한다면의의가없기때문입니다. 그래서 과정이 더 중요해요. ​ 토론 2. 공상 과학 소설에 대한 장단점을 우이소교은보쟈 ​ 공상 과학 소설에 대한 장점은 공상 과학 소설의 이야기가 과학자의 아이 디어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과학자들이 그걸 가지고 개발하고 내 생애의 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까요. 공상과학소설에 대한 단점으로는 공상과학소설을 많이 읽어 현실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이고 공상과학소설에 나오는 것을 나쁜 마음으로 써서 나쁠 수 있다. <논술 활동> '나쁘지 않다'에 맞는 즐거운 체험 활동을 글로 표현하자.제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체험활동은 과학검토인데 과학검토를 할 때는 어려울 수 있지만 앵무새가 도와주니 잘 해결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재미있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검토물을 완성했을 때 굉장히 기쁘고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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